[산,오름,바다]차귀도
- #차귀도
- #제주도일몰
- #호종단
- #독수리바위
- #매바위
- #생이기정길
- #자구내포구
- 전화 : -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616-15
- 홈페이지 : https://www.visitjeju.net/kr/detail/view?contentsid=CONT_000000000500612
차귀도
⚫ 차귀도는 죽도와 와도 2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무인도로 한경면 고산리 해안에서 약 2km 떨어져 있다. 예로부터 대나무가 많아 대섬 또는 죽도로 불렸으며, 지금은 선착장에서 섬 정상으로 오르는 길에 대나무가 자라고 있고, 섬 대부분은 억새풀이 덮고 있다. 차귀도는 현재 무인도이며 1970년대 말까지 사람이 살았던 집터 일부가 남아 있다. 차귀도 볼래기동산에는 주민들이 직접 만든 등대가 있다.
⚫ 차귀도는 2개의 응회구와 2개의 분석구로 이루어진 복잡한 화산섬이다. 차귀도의 동쪽 부둣가 인근에 응회환과 분석구가 있고, 서쪽에도 응회환과 분석구가 각각 분포하고 있다. 동쪽과 서쪽의 화산은 형성 시기가 크게 다른데 동쪽은 약 40만 년 전 당산봉과 같이 형성되었고, 서쪽은 와도와 같이 25만 년 전에 형성되었다. 일반적으로 마그마가 분출하면 하나의 화산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차귀도는 한 지점에서 분출 시기를 달리하여 총 4번에 걸쳐 만들어진 화산체가 포개진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형태를 보이는 화산체는 매우 드물어 국제학술지에도 소개되고 있다.
차귀도의 장군바위는 화산 활동 때 화도에 있던 마그마가 분출되지 않고 굳어져 암석이 된 것이다. 이곳에서는 장군바위(시스텍)뿐만 아니라 차귀도 형성 초기에 만들어진 응회암과 이후 분출한 용암과 분석 등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암석을 한 곳에서 관찰할 수 있다. 이 장군바위는 한라산 영실에 있는 설문대할망의 아들 오백장군 중 막내아들이라는 전설이 내려온다.
탐방안내
⚫ 약 1시간 정도 섬 전체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주는데 섬 외곽으로 둘레길을 따라 걸으면 좋다.
이용요금
⚫ 유람선 승선요금 발생
⚫ 성인·청소년 16,000원, 소인 13,000원
(배 운항 시간은 전화로 확인 필요 064-738-5355)
주의사항
⚫ 섬에 뱀이 있다고 하니 산책도로를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