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체험도전협력성장의 체험교육 구현

산,오름,바다

*체험처 추가 교육지원팀 문의 (064-907-1010)

손지오름 정상

[산,오름,바다]손지오름

  • #손자오름
  • #한라산의 손자오름

손지오름

손지오름은 생김새가 한라산의 축소판이라 해서 손자라는 의미로 불린다. ‘손지손자의 제주어 표현이다. 이 외에 손자봉, 손지악이란 이름으로도 부른다.  

손지오름은 표고 약 256m, 비고 약 76m, 화구둘레 약 600m이며 동쪽 기슭에는 원추형 알오름이 있으며, 남쪽 기슭에도 원추형의 아담한 알오름을 갖고 있는 복합형 화산체이다. 남쪽의 정상을 중심으로 동반부는 평평한 등성이를 이루고, 서반부는 크고 작은 세 개의 봉우리가 기복이 있어 아름다운 능선을 이룬다. 오름 사면에는 자 형태로 구획되어 삼나무가 조림되어 있고 그 외 지역은 풀밭과 초지를 이루고 있다.

손지오름은 가을철 억새가 아름다운 곳이며 오름의 정상에서 동북쪽으로는 용눈이오름, 다랑쉬오름, 아끈다랑쉬오름, 돗오름 등을 볼 수 있으며 서남쪽으로는 높은오름, 아부오름, 동거문이오름, 좌보미오름 등을 볼 수 있고 멀리 한라산과 많은 오름들을 볼 수 있다. 남쪽 알봉 아래로는 광활한 목장지대가 자리하고 있으며 초지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어서 방목된 소들은 봉우리에 오르기도 하고 때론 떼를 지어 평지를 활보한다. 이런 풍경은 제주의 오름과 어울려 아름다운 풍경을 우리에게 선사하기도 한다.

손지오름은 주차장이 따로 없으며 오르는 길도 찾기 어렵고 좁아 관광객이 많이 찾는 아부오름에 비해 한산하다. 근처에 있는 용눈이오름은 2023131일까지 자연휴식년제로 오를 수 없다.


이용안내

소요시간 60


이용요금

무료

(왼쪽 사진: 손지오름에서 바라 본 용눈이오름, 오른쪽 사진: 손지오름에서 바라 본 다랑쉬오름과 아끈다랑쉬오름)


주의사항

손지오름은 주차와 정상까지 오르는 길을 찾기 어려우며, 길이 풀밭 사이로 좁게 나 있어 오를 때 뱀 등을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