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체험도전협력성장의 체험교육 구현

산,오름,바다

*체험처 추가 교육지원팀 문의 (064-907-1010)

제주곶자왈도립공원 대표이미지

[산,오름,바다]곶자왈도립공원

  • #제주
  • #곶자왈
  • #제주산
  • #도립공원

제주곶자왈도립공원?

코스

소요시간

거리(km)

비고

오찬이길

30분

1.5

소요시간 2시간 30분

빌레길

30분

1.5

한수기길

20분

0.9

테우리길

30분

1.5

가시낭길

25분

1.1


제주곶자왈도립공원은 화산활동 중 분출한 용암류가 만들어낸 불규칙한 암괴지대로 숲이 형성되어 있으며 숲은 사계절 늘 푸르다. 이곳은 다양한 동·식물이 공존하는 독특한 생태계가 유지되는 지역이다. 제주 곶자왈은 주변의 외부 온도와는 달리 겨울철에는 따뜻하고,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유지되어 북방계와 남방계 식물이 공존하는 곳이며 우리나라 최대 난대림 지대를 이루는 곳이다.

곶자왈은 숲을 뜻하는 과 나무와 덩굴 따위가 마구 엉클어져서 수풀같이 어수선하게 된 곳을 이르는 표준어 덤불에 해당하는 자왈의 합성어로 된 제주어이다.

곶자왈을 구성하는 암괴 또는 암석들은 다양한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 점성이 높은 아아용암류가 지표를 흘러가게 되면 공기 중에 노출된 용암의 표면이 먼저 굳고 밀려가려는 용암의 힘에 의해 용암의 표면이 깨지면서 만들어진 클링커대를 따라 곶자왈 지대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점성이 낮은 파호이호이용암이 흐르다가 식어 굳어지게 되면 용암의 표면에서 내부로 주상절리가 만들어지는데 이 절리 면을 따라 암석이 덩어리 형태로 부서져 모이면서 곶자왈 지대를 만들기도 한다.

곶자왈이 제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곶자왈 용암지대는 토양의 발달이 빈약하고 표층은 물론 심층까지도 크고 작은 암괴들로 이루어져 식물이 자라기 어렵고 경작이 불가능하여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고 버려진 땅으로 존재하였지만, 환경의 가치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현재는 오히려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어 자연자원과 생태계의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이 되었다.



관람안내

3~10월 입장시간 09:00~16:00, 탐방시간 09:00~18:00


 





이용요금

일반 1,000, 청소년 800, 어린이 500

    (해설탐방 오전 10, 오후 2)




주의사항

⚫구두, 앞트임 신발(샌들 등), 키높이 운동화를 착용하면 탐방이 금지된다. (벌레, 기온차로 긴팔, 긴바지 착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