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체험도전협력성장의 체험교육 구현

문화,역사

*체험처 추가 교육지원팀 문의 (064-907-1010)

정의읍성에서 내려다 본 성읍마을

[문화,역사]성읍민속마을

  • #제주
  • #문화재
  • #축제
  • #전통체험

성읍민속마을은?

성읍민속마을은?

성읍마을은 조선조 태종 16(1416) 성산읍 고성리(古城里)설치되었던 정의현청이 조선조 세종 5(1423) 이곳 성읍리(城邑里) 옮겨진 이래 500여 년간 현청 소재지였던 유서 깊은 마을이다.

성읍민속마을에 있는 정의현성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보존된 읍성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성 내부의 마을 역시 보존 상태가 좋다. 정의현성은 현청을 옮겨 성을 쌓는데 단 5일 걸렸다는 믿기지 않는 기록이 남아있다. 성 둘레가 약 1.2km이며 남문, 동문, 서문이 있었으나, 현재 동문 자리에는 민가가 들어서 있다. 성안의 도로는 남문에서 시작되는 주도로를 따라 진입하다가 동서로 갈라지는 전형적인 T자형 구조를 갖고 있다.  

정의현성은 오래 전에 복원되었지만 남문 앞의 성문을 보호하는 옹성이 완전 개방형으로 엉성하게 복원되었고 서문의 옹성은 규모가 너무 작아 옹성이 있으나마나 하게 복원하였다. 또한 성벽위에 화살 등을 피할 수 있는 여장(성가퀴)을 생략하고 복원하여 아쉽다.

지정문화재: 성읍마을은 제주도 지정 민속자료 제5호로 지정되었고, 19879월에는 보호구역이 935호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되었다. 천연기념물 제161호 느티나무, 국가민속문화재 제68 객주집, 69 고평오 고택, 70호 고창환 고택, 71호 한봉일 고택, 72호 대장간 집이 있다.

 





관람안내

소요 시간: 1~2시간(관람시간 따로 있지 않음)

추천 관람코스: 남문-고평오 고택-방죽-정의현 객사-느티나무와 팽나무-일관헌-고창환 고택-정의향교-한봉일 고택-남문


체험: 전통체험- 제주민요체험, 오메기술체험, 고소리술체험

             체험공방- 천연염색체험, 인형캔들체험, 종이접기 및 짚풀공예 체험, 차가공체험, 강정체험



 



이용요금

무료

 




주의사항

성읍민속마을에는 현재 살고 있는 집도 많으므로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관람 시 주의하세요.